2008년 12월 21일

블로거닷컴 내 도메인으로 바꾸기.

http://kkaibi.com 으로 테스트한 내용입니다.

먼저, 도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얼마 전(08년 12월) 네이버에서 무료로 pe.kr  을 뿌렸죠. 1인당 하나씩.
저도 하나 신청을 해 두긴 했습니다. http://useipod.pe.kr

이 도메인을 계속 쓸지, 아니면 다른 도메인을 새로 만들지 생각 중입니다만, 어쨌든...
티스토리는 가능하다는 걸 먼저 알고 있었는데,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블로거닷컴에서도 개인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도메인을 구한다. 
기존 도메인이 있다면 패~스
저는 아사달 http://www.asadal.com 을 이용하고 있는데, 각 업체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가격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거야 닷컴 도메인이고.
구글에서 구해도 되겠지만, 언어 장벽을 피할 순 없겠죠.

블로거팁닷컴의 '블로그 도메인 이름을 정할 때 유의해야 할 7가지' http://bloggertip.com/2646

정리하자면, 짧고, 남들이 안쓰던, 홈페이지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도메인을 만들어라~

2. 블로거 설정
저는 http://draft.blogger.com 을 활용합니다. 물론 자동저장 기능이 없어 간혹 황당해 지기도 하지만, 새로운 기능을 남보다 먼저 맛볼 수 있는 장점은 있지요.

-1 대시보드에서 원하는 블로그에 '설정' 에 들어갑니다.
-2 '설정' 에 '게시' 에 들어가면 '게시' 가 있으니 '게시' 를 클릭합니다.
-3 위쪽에 '전환 : * 사용자 정의 도메인 을 클릭합니다.

-4 그러면 화면이 바뀌고 블로그를 구입하라고 나옵니다. 무시하고 '고급 설정으로 전환' 을 클릭합니다.

-5. 다시 화면이 바뀌고 주소를 입력하도록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구입한 도메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제가 애를 많이 먹었는데, 기존 kkaibi.com 을 포워딩했더니 제대로 등록이 안되는 겁니다. 이미 도메인이 블로그에 연결되어 있다고. 그래서 할 수 없이 blog.kkaibi.com 으로 등록하고, 기존 kkaibi.com 을 포워딩으로 넘겼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안된다는데.
만약 기존에 포워딩 하던 분들은 먼저 포워딩을 없애고 한동안 있다가 이 작업을 하셔야 할 겁니다.

다른것들은 그냥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3. CNAME 설정
그리고, 도메인 주소의 cname 을 설정해 줘야 합니다.
저는 http://dnsever.com 을 씁니다.

-1 dnsever 에 가입하시고, 도메인 구입업체에서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 있으니 그에 따라주세요. 네임서버 설정만 해 주면 됩니다. 확실친 않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나절 정도. 따라서 가장 먼저 해 줘야 합니다.
-2 도메인 별명(CNAME) 관리 에 가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ghs.google.com' 을 입력합니다.

4.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앞선 안내들을 제대로 다 하셨다면, 이제는 기다리는 것 밖에 없습니다.
메인페이지에 들어가는데는 시간이 걸리지요.
대시보드 에 설정>>게시 에 가면 파일 가져오는 중이라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기다리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구글에게 뭔가 물어볼 수조차 없으니...

멋진 블로그 만드시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