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20일

last.fm 으로 음악 듣기 블로그에 링크 걸기



last.fm 이라는 음악 사이트 입니다.
음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고 하지요.

어디선가 블로그에 등록할 수 있다고 해서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라디오 서비스가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물론 음악 DJ 가 직접 하는 것도 아니고, 원하는 곡을 고를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어디선가는 '미국과 유럽' 에서는 각 곡을 전부 들을 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만 그런건지 아니면 원래 그런 것인지, 다시 말해 노래들을 전부 들을 수 있다는 건 '라디오' 서비스만 가능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지금 안내할 건 last.fm 의 음악 서비스 중에 'Radio' 서비스를 블로그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http://www.last.fm/widgets

먼저 위 링크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처음엔 CHART 가 나오는데, 이 글의 맨 아래에 있는 최근 들은 곡 리스트를 볼 수 있고, 노래의 30초를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건 곡 전체이지 일부분이 아니지요.
그래서 위쪽의 'RADIO PLAYER' 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데요, 원래는 앞서 본인이 만들어 놓은 라디오들을 고를 수 있는데, 불가능하다고 나오는군요.




그래서 Prograssive rock 검색해 봤는데, 노래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현재는 Pink Floyd 로 해서 Radio 로 해 놨습니다.
그러니 꼭 화면 오른쪽에 있는 플레이 단추를 눌러서 확인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면 색상과 크기를 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쪽에 보면 어디에 이 위젯을 보낼 것인지 단추가 나오는데 블로거닷컴이라면 당연히 블로거닷컴 단추를 누르고, 티스토리 등이라면 code 아래에 있는 <> 를 눌러주시면 되겠죠.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복사를 합니다.



그러면 블로거 닷컴 화면에서 '레이아웃' 에 원하는 곳에 '가젯 추가' 를 눌러서



HTML/JavaScript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창이 나오고 위의 코드를 아래에 붙여넣기 하면 되겠지요.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녀시대 노래들도 있으니 한번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건 차트 입니다. 최근에 어떤 곡들을 들었는지(꼭 노래를 끝까지 들어야 합니다) 보여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