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21일

090620 이해찬 강연 총정리

090620 이해찬 강연 총정리

전체 동영상입니다.
http://www.humanpos.kr/news/article.html?no=2612


[앞선 30분 강연중 기억에 남는 말]

♥대운하 22조-그돈이면 연봉2400만원 직장인 100만명창출 차라리 업자들에게 직접 돈을 주라
♥국민들의 역량이 커질수록 독재의 기간이 짧아진다
♥불량식품은 유통기한이있어도 유통되면 안되는것이다
♥정치 관여 안하는게 고고한것처럼 생각하게 만든다
♥참여하고 연대하는 시민문화를만들어야한다

♥마치 현미경과 망원경 같이 현미경으로 금년 6월부터 내년 6월을자세히보고

망원경으로 그이후에 선진국가를만들수 있는 정책을 멀리내다봐야한다
♥민주주의는 피와땀을 먹고 자란다
♥모두가 부엉이가 되어야한다-굴복하지마라 부엉이는 눈이 밝아서 다 볼수있으니 살아있는 부엉이가 되라
♥사고많이치는 난폭한 운전사가 역사에서 역주행을 하고있는것-이것을 브레이크를 걸어 멈춰야한다
♥재벌들이 돈을 벌려고 미디어법을 하려고하는 것인가? 돈이 목적이 아니라 자신들이 다른 돈벌이를 하는것에 시비를 못걸게 하기위한것 자기 사업을 보호하기위해서 그러는것이다



강연중 추천하신책 : 에리히프롬-자유에서의도피





[참가자 개인질문에 대한 답변들]

♥ 이해찬세대라는 것에 대해서 ♥

수능만으로 대학진학하는것은 올바른방법이 아니다.

4가지의 내신, 면접, 특기,적성을 살려서 하는거라 수능시험 공부할시간이 없고 시험을 적게보자 라는것을
왜곡해서 언론해서 퍼트린것이다. 지금 대학은 내가 생각했던 방향으로 가고있다.

그렇게 다양하게 해야 서열화가 되지않고 자기 적성에 맞는지 알수있고. 교수들도 자기과에 맞는사람인줄 알수있다.
입시의 다양화를 추구한것. 한과목이아니고 자기적성에 맞는것의 비중을 높이자라는 취지 였던것이다.

그걸 언론이 악의적으로 곡해한것이다. 다른나라는 선발할때 몇가지기준을 선발해 뽑는다.
근데 또 이것을 악의적으로 등급적으로한다거나... 이건 문제가있는건데 차근차근 개선해야한다.



♥ 미디어법 관련 ♥

신문,방송,인터넷 등 언론, 즉 미디어는 자유롭개 개방되어야하는데 문광부장관이 법으로 통제할수있도록 만들었다.
아고라같은곳의 조회수가 많이 떨어졌고 중요한 기사를 홈페이지 메인에서 치우는 등 인터넷의 기능을 약화시키고있고

pd수첩작가의 이메일 7년치를 뒤진것은 작가의 사생활을 다 뒤진것이나 다름없다.

언제 사생활을 뒤질지 모르는데 어떻게 인터넷을 쓰겠느냐. 판결을 내린 판사, 검사모두 나쁜것이다.
사람들을 옥죄게되는것이다. 조중동 등의 독재로 사람들은 그걸중심으로 사고하게된다.

티비, 방송사모두 신문사가 독점하게되면 대기업이 광고를 독점하게되는것과 마찬가지이다.
중소기업이 티비에 광고하는것은 기업에게 큰 힘이 되는데 이법은 오히려 중소기업을 더 어렵게 만든다.

법이 통과가되면 여론조작이 가능해지고 사람들을 편식하게 만들고 광고, 건전보도 모두 못하게된다.
자유롭지 않고 편향된사회로 가게되는것이다. 토론프로그램도 안하고 저질, 오락프로나 잔뜩하게된다.
사람들의 격조를 높이고 좋은프로그램에서 즐거움을 느끼게해야하는데
다양성을 추구하도록 해야하는데 이 미디어법은 이것을 통제하는것이고 꼭 막아야하는것이다
미디어의 소비자는 국민. 권력,재벌, 언론이 유착이되어 사회를 옥죄게 될수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구글 부회장이 한국에서 인터넷 통제는 실패할것이다 라고 했다.

사회주의 국가는 통제를많이 한다. 결국 다원적인 국가가 될수 없는것이다.
다만 표현에서 서로간의 예의는 지키는게 좋다.



♥ 노무현대통령 서거 의문점 ♥

중국에서처음 소식을 들었는데 처음엔 예전 장준하선생처럼 타살의혹이 아닌가 의심했다.
시신을 직접확인한사람이나 문재인실장의 말을 들어보니 그런의심할 사안은 아니다.
자꾸 물어본것도 가족들에게도 결례고. 그 유서가 쓰여진 컴퓨터는 대통령만 쓰시는컴퓨터라, 그리고 방 또한 경호원들이

통제해서 다른사람은 들어갈수 없다. 의심하지마라. 정직하고 도덕한것. 돈, 거짓말은 이길수가 없다.



♥조중동왜곡보도에대한 해결책, 우리는뭘할수 있을까?♥

제일복잡한 문제. 정권은 바뀌어도 이사람들은 안바뀌고있다.

언론개혁이라는게 그만큼 어려운것. 우리사회의 고질적인 것-언론개혁안되고, 지역주의안없어지고 검찰이개혁을안하는것-때문에 발전에 한계가있다.
정치20년을 하면서 언론으로부터 한번도 좋은 보도를 받은적이 없다. 긁고,왜곡하고. 큰수단이 없어 당하고만 있는게 현실.
나도 2003년도 초에 어디에서 수십억을받았다고 동아일보에 대서특필되었다
그래서 동아일보를 고발했다 그러니 그쪽에서 아니라고 정정보도를 했다 그러나 고소취하안햇다
언론개혁의 사례로 보여주려고 그랬다. 총리가 됬더니 바로쫒아와서 통사정...일리는있어서 악의적보도하지말라하고 취하해줬다.
근데 또했다..악의보도
이사람들의 태도를바꾸는건 어려운일이고 우리가 새로운 미디어를 만드는게 방법.
인터넷을키우던가 좋은 신문을 밀어주던가하는게 방법
요새 젊은사람들은 다행히 신문을 안본다. 인터넷으로 본다. 사실은 신문이아니라 구문이다.
전날의 사실이 다음날 아침에 나오는거니까. 그래서 칼럼같은것으로 사실을 왜곡하는것이다.

부모님, 어르신들에게 올바로 판단하실수있도록대화하는것이중요하다. 신문을 많이보시기때문에.
그리고 본능적으로 아신다. 잘못된 것이라는걸. 우리국민들은 서거때 온 인파를보면 직관적으로 아는것이다.


♥불매운동에 대해서♥

요령있게 안걸리게 합법적으로 하는방법을 개발해라.
예전에 인터넷없었을땐 유입물로 몰래 뿌렸는데 이젠 인터넷에 쳐 넣으면 많이보니까 유통시키는건 별거아니다. 설득시키려하는 내용이 중요하다.



♥내기골프와 총리사퇴, 땅투기의혹 -당시생각과 현재생각이 궁금하다.
존경하려면 짚고넘어가야할껀 짚고넘어가야하지않겠어요?(웃음바다ㅋㅋㅋㅋㅋㅋㅋ)♥

아주좋은질문. 완전히 거짓말이다. 3.1절 행사때 친거빼곤. 3.1절 행사는 대통령 주관인데 경호문제로 -국무총리는 대통령신변에 이상이있으면 6개월간직무대행하기때문에-부산에가서 거기있는 사람들하고 골프를친것.
그냥 순수한 골프였는데 갑자기 정치적으로 이용했다. 내기골프니 황재골프니.. 이거 전혀아니고
앞에사람들이 밀려서 한참기다려가면서 쳤다. 전혀내기도 아니고. 한 신문이 보도하니 덩달아 보도하는데 얼마나 악의적이냐.

마치 내가 3.1절 행사에서 빠진것처럼. 그래서 참여정부를 흔드는용도로 쓴것.

대부도에 땅투기? 이것은 우리장인이 돌아가시면서 집사람에게 상속한것.
주말농장할수있는 땅을 사고 골프 같은 거나 운동해라. 당뇨로 돌아가셔서.
1억6천으로 샀다가 2억주고 팔았다. 세금내고하니까 이자도 안남더라
개혁적인 세력들이 악의적인 환경에서 국가정책, 운영하려니 정말 힘들다 다른수단은 없고.
그래도 끝까지 국민을 믿고하는것. 그나마 인터넷이 있어 사실이 아니라는것을 밝힐수 있는 수단은 있는것.



♥진보가 승리하기위해서는 같은생각의연대가 중요한데 어떻게해야할까♥

참여정부10년동안 민주화가 다 된줄 알았다. 여러 시민단체,정당이 자기의소신과 주장을 양껏펼쳤다.
10년동안의 활발한 활동후 정권이 바뀌니 전부 약한 조직,단체라 힘들어졌다.
요즘에 와서는 불량한 정권을 이겨내기 위해서 연대를해야겠다는 마음이생겨 연대를 하자하면 거부하는사람은 없는듯 하다.
대운하를 한다하면 환경단체만 참여해서 되는것이아니다.

많은이가 후보단일화를해 경기도교육감 선거를해 이겼다. 승리의경험인것이다.
중요한사안이발생하면 연대할수있는 데까지 연대해 승리해야한다.
그러나 실패하면 서로가 원망스러워진다. 작은사안이라도 자꾸연대하면 경험이생겨서 좋아져야한다.

복지비를 늘려야-다시성장위주는 아니다. 일자리를 만들더라도 보육시설등을 늘려야한다. GDP 2만불이면 복지정책을 펴야할때.
새로운 복지사회에 맞는 쪽으로.

예를들어 미국에서는 학교근처에서 사고가났다 하면 학교에 네티즌들이가서 바로 세이프존을 설치한다든가 한다.
작은사람은 작은사람대로, 큰사람은 큰사람대로 하는 연대의 노력이 중요.
거창한것이 아니고 작은것을 먼저 함께해야 큰일을 할수 있는것.

듣기로는 세 개의 사이트가 모여서 연대했다고 하는데 중요한것이다.
사람이 인격을갖고 품위있게 살수있는 그런일들.
작은일에서 크게는 대통령선거에이르기까지 더 나아가서는 역사에 이르기까지 좋게 될수 있는것.
가령 불량식품파는회사는 집중적 불매를해가지고..
실제로 광우병 시위의 성과- 많이 안팔려서 역수출 하고 있다. 한우소비가 하나도 안줄었다고 한다.
나는 촛불집회 하지도 않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국민들이 많이 깨달은것. 아직도 호주산이 더 많이 팔리고 있다.
첨에는 미국산이 많이 팔릴줄 알았는데. 오히려 미국산을 역수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미국산 고기를 쓰는 식당이 별로 없다.



♥북핵문제 오바마대통령과 이명박♥

대북관계 심각하다. 얼마전 개성공단 기업체 사장을 만났는데 철수때문에 어렵다고.
이명박정부가 잘 못해서 북한과의 대화가 잘 안되고 이란, 이라크 사안이 급하다보니
미국에서는 가을가서 하려고 생각중인거 같다.

근데 우리정부는 자꾸 이상한 발언이나 해대고. 그래서 북한이 아주실망했다.
좀기대했다가 실망스러운 발언후 좀 낙담하고 아주 기분나빠서 요새는 무시한다.
이정도까지와서 아주 상황이 나빠져 남쪽에는 귀을 기울이지 않는다.

금강산같은경우 우리가 일방으로 철수. 개성의경우 아주 기업들이 위험에빠져있는데 정부의 적극적협정이 없어 아주 힘듬.
5자회담을하자고 하는데 그렇게하면 중국, 러시아가 응하지 않는다.
북한을 따돌리겠는가 중국과 러시아가? 그런발언을 하면 안됨. 인내심을가지고 해야.
북이 핵실험 하려는 주목적은 핵을 가지려고하는게 목적이아닌거같다.
중국도 그렇게 두지 않는다.

아시아 모두가 핵을 가지게 될것이므로 결국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게하고
서로 평화체제를 만들기위해서는 서로간의 대화와 신뢰가 필요하다.

국민의정부 때부터 퍼주기라고 공격을하다보니 이게 입에 베어버렸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에 가기위해서 비자를 주는것과 같은 이치이다.
다른나라 땅이니까 입장하기위해 입장료를내는것.
퍼주기라는 말에 자기스스로 빠져 경제적 영향이 아주나빠지는것.
우리가 자꾸 요청을 미국에대해서, 정부에대해서 해야 .
실제 김대중대통령이 클린턴 전대통령한테 북핵문제 빨리하자고해서 클린턴이 자기부인한테 얘기해 (미 국무부장관)알았다고 오바마대통령에게 말하겠다고 했다.



♥공황된상황에서 국민들이할일은 총선같은선거 밖에없는것일까?
국민의 적극적 참가 방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여러가지 시민들의 역할이 필요하다.
선거때는 선거에참가, 아닐때는 집회를통해,언론을통해, 모임에서의 토론을통해 한다.
촛불문화의 발전을 보고 나중에 어떻게 최종적으로 결실을 맺을수 있나?
그러기위해선 정당 시민단체 언론 여러제도적 보강이 되야한다.
결국 일상적활동에서 정치에 이르기까지 연속선상에서 이루어져야지된다.

가령 국민의 정부가 수립 됬다고 하더라도 바로 민주주의가 설립되는것이 아님.
앞으로도 촛불의 열망, 조문행렬의 열망, 민주주의의 위기, 민생경제의 파탄, 남북관개의 경생의 해결을 위해선
일상적인일의 변화부터 필요.

인터넷에서 좋은글 조회 많이하고 퍼날르고 이런게 작은일같지만 소중하다.
나도 좋은글은 강의할때등 많이 참고한다.
또 선거가 자주오니 참여 하자하는 평상시의 캠페인등을 꾸준히 해나가는것이 중요 그래야 각성된 살아있는 시민이 된다.
제일 중요한 자세는 쉽게 지치면 안된다.
너무 힘들어서 좌절할 정도로 지치면 안된다. 끈기가 가장 중하다. 제일 중요한게 자기마음을 다스리는게 중요
그렇제 못하면 변절하거나 잘못된 길에 빠진다. 좌절하면 변절한다.
일제시대때도 좌절에빠진사람중 출세하고 싶은 사람은 변절했다.

그래서 연대가 중요한것이다. 어려울때 독려하고 격려하고. 유신체제때 힘들때 안동교도소에서 감옥생활할때
어떤 수녀분이 계란한개를 매일주셨다. 추운겨울에 얼마나 위로가 됩니까. 그러니 좌절이 안되니 굉장히 큰 격려가 되었다.
네덜란드에서 오는책, 연필 한자루가 굉장히 격려가 되었다.
작은일은 작은일대로 꾸준히하는 것이 중요

그러다 보면 동지가 생기고 격려가되어 보람된다.
하루이틀, 한주에 한다 생각하지 말고 우리는 큰 흘러가는 역사위에 서있다
내가 그 역사위에서 내가 할수있는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일제물리치고독재물리치고 민주화를 이룩한 것이다. 이렇게 해서.
또 어떤 이가 무너트리지 않을까 불안해도 멀리보고 하다가 어려우면 좀 쉬기도하고. 이렇게 하면서 해야한다.
결코 좌절하지 마시라.人자는 서로가 없으면 쓰러지는것.




♥다른사람에게 이해찬전총리님의 성과를 말해주고싶어요-정치적성과에대해서♥

재야운동을 15년정도했는데 한게 많아서 다 얘기할수는 없고 중요한거 몇개는 광주청문회에서 진상밝히는걸 했다.
항쟁운동 책을 유시민님과 같이 펴냈고.
김대중대통령 평화적 정권교체기획총괄을 했고 참여정부총괄도 했다.
우리나라 민주화 총괄을 한거나 다름없으니 청계천하고는 비교도 안된다.
교육부장관때는 교원 정전단축 우리나라 생긴이래로 처음한것. bk21제가 처음만든것.과학기술발전 많이되지 않았나. 그러니 버스전용차선하고는 비교가 안되는것!!(일동박수)



♥독립투사등 재야운동했던사람들은 오히려피해를입고 있는데 우리가 미래에 숙청(ㅋㅋㅋㅋ)을할때
단두대는아니더라도 그에맞는 벌을줄때 어떻게 해야할지 어떻게해야 그게 가능할지 궁금♥

민주화운동을한것은 나라를 바로잡기위해서 하는거다보니까 감옥도 가고 희생도했는데 그로인해 후손이 어려움을 겪는 일이 많다.
나라의 형편이 좀 나아지면 독립운동 하신분들에 대한 보훈을 잘해줘야된다.
그동안은 경제가 어려웠어서 최소한을 했는데 나라가 좋아지면 도움을 많이 줘야한다.

민주화운동을 한사람들에 대해서는 아주어려운사람은 보상은 해줬다.
임기에 있을때. 아주어렵지 않은사람들에대해서는 민주화운동 기관에 대한 돈을 확충해 민주화기념사업회사업을 잘되라고 해줬다.
근데 이명박정부가 다 짤라버렸다. 전두환같은경우 부정으루취하고 쿠테타를했으니 내란음모죄로 감옥에 넣었다.
그러나 정치보복을 하면 안된다.

그사람이 법을 어겼거나 그랬으면 법으로 처리를 하면 되는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보복을 하면 안된다.
보복의 반복이 된다.
이명박 대통령 은 아주 잘못하는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이명박에게 나쁜일을헀나?
이명박정부는 정치보복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보복을하고자하는 마음을 심어준것
우리가 집권을 해도 절대 정치보복을해서는안된다. 나라를 위해서 가야지 마음에 있는 보복을 하면 안되는것.

정치 시민사회 운동 개인의 양심으로 살아가든 법을어기면 법으로써 처리해야하고
정치적으로 부당하게 하는것은 마음을가져서도 안되고 생각하면 안된다.
그러면 우리사회는 발전이 되지 않는다.



♥어렸을때 잘생겼다라는말..그게정말 사실인지?
나쁜의도는아니구요 주로 어떤분들에게 그런말을 헀는지ㅋㅋㅋㅋ♥

음.............어렸을때 잘생기지 않았다는사람이 누가있어요
어렸을때는 주변에서 다 잘생겼다하는데 그말에 안속는게 중요하죠 크큼 ㅋㅋㅋㅋㅋㅋ어렸을때는 얼굴이 동그랗고 그랬었어요
그러니까 잘생겼다기보다는 (훈남!훈남~) 훈남? 어렸을때는 실제로 부드러운 얼굴이었는데 실제로 독재정권과 싸우다보니 얼굴이 사나워지더라구요



♥지역문제 타파♥

가장 고질병중에하나가 지역주의인데 편견도 나쁘지만 그걸 이용해 정치적으로 집권하려는게 더 나쁘다. 의도가 있어서 강조하는것.
박정희 정부때부터 .. 1992년도에 김영삼대통령이 삼당 합당을했는데 그전에는 부산에서 통일민주당이 많이 뽑혔다.
지금은 야당은 어쩌다 되고.
그러다보니 영남:호남 으로 되어버렸다.
그래서 한나라당이 영남을 기반으로해 많이 강해졌다. 그래서 영남에서는 한나라당후보가 아니면 정치가 안된다.
호남에서는 민주당의원이 정치를못하고. 그래서 다원화가 안되는것이다.
그러니 공천비리도 생기고 약한사람에게 공천을 주고 안좋게 되는것.

저도 그렇고 노무현 대통령께서도 지역주의를 극복하려고 많이 노력했다.

둘째로 너무 중앙에 집중되어 발전을 못한다. 빨리 분권을 시켜 지역분권, 균형발전을 이뤄야한다.

그래서 행정수도를만들려고했는데 그걸 지연하고 수도권규제를 풀었다.
수도권이 더 커지는것. 지역주의와 중앙 집권 모두 타파해야한다.



♥역사에대한생각언제나 가진자만 기득한다고 생각하는데 역사는 되풀이 되니...
어떻게 우리가 마음을 가져야하나♥

긴역사속에서 고대사를 볼꺼 까진없고 조선시대까지만해도 개혁적인 세력이 집권해 추진했다는것.
개혁적인 왕이 조선시대에 있었기때문에 조광조라던가 인물이 개혁적 일이 펼쳐질수있었던것.
우리역사속에서 기득권이 너무 세기때문에 정경유착이 되어있다.

그러나 국민의식은 굉장히 높다. 조직적역량은 작은데. 개혁적인세력은 국민들의 높은 역량을 모으는게 중요하다.

자민련,민주당은 서로 맞지않지만 정권교체를 해야겠기에 연합한것.
그래서 남북관계, 국가인권위원회, 여성의 권리등을 많이 했다.
노무현 대통령도 그래서 정몽준 후보와 노무현대통령이 단일화한것.
우리가 약하다는것을 알고 우리의 실력이 안된다는걸 직시하고 국민들의 의식과 믿음을가지고 일을 꾸며나가야한다.

그것이 정치적 역량이다.

앞으로 이런 기회가 많이 올것이다.
그렇게 가다보면 국민의 의식, 개혁세력의 역량도 커진다. 그렇게 되면 기득권도 마구잡이로 못하게된다.
국민의 수준은 계속 높아지고 있고 독재는 일제시대총칼-군부독재군인-경찰 순으로 점차 내려오고있다.
포기하지않고 계속하는것이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