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1일

역사, 과거 현재 미래. 미(제)국은 아프간을 '정복'할 수 있을까? -박노자/한겨레

소그디아나 가 나오는군요. 소그드인들은 우리나라에도 있었다고 알려져 있지요.

영국도 인도 지배 시절에 아프간을 침공했었군요.

지난 일요일에 본 EBS 세계 ... 기행(한달째 보는 프로지만 아직도 외워지지가 않는다) 에서 크로아티아가 나왔는데, 거기 주민이 전쟁이 많았던 이유는 민족 때문도, 종교 때문도, 이념 때문도 아니었을 거라고. 그만큼 아름다워서라고 하는데, 아프간은 전쟁중에도, 전쟁 후에도 아름다움이란 없는 땅.


참고로 인터넷 검색 하다가 본 '소그디아나', 소그드족에 대한 문서입니다.
아래한글인데 구글에서 웹버전으로 변환해 준 덕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in reference to:

"“제국들의 무덤, 아프간.” 역시 진부하다 싶은 이야기지만 고대사에서 소그디아나와 박트리아로 명명됐던 이 땅의 과거를 압축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이렇게밖에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정복하기가 힘들고, 정복해도 곧 제국의 지배를 벗어나는 땅이 오늘날의 아프간이었다. 이란, 메소포타미아를 거의 1년 만에 정복한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도, 오늘의 아프간 땅을 정복하느라 3년이나 고전하면서 “이 나라의 모든 사나이들은 다 알렉산드로스들”이라고 적의 용맹을 극찬할 정도였다."
- [박노자칼럼] 필패의 침략에 왜 뛰어드는가? : 칼럼 : 사설.칼럼 : 뉴스 : 한겨레 (view on Google Side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