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7일

판단을 못할 때 판단하는 방법-오바마의 아프간 정책 결정 과정-한겨레

토론은 학계의 이론검토 논쟁을 방불케 했고, 오바마의 최측근인 데이비드 액설로드 선임고문차 불과 한 주일 전까지도 오바마의 의중을 몰랐을 정도였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지난달 한 인터뷰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모든 옵션을 환영했고 상반된 관점들을 유도했다”고 말했다.


맹바기는 이런 거 못하지. 무조건 자기가 옳고, 자기는 '신'의 뜻에 따라 모든 걸 다 아는 '전지전능'한 존재니까.

in reference to:

"오바마의 새 아프간 전략이 ‘증파’보다 ‘철군’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것은 분명해보인다. 문제는 실현가능성이다. <뉴욕타임스>는 “3개월에 걸친 아프간전략 검토는 오바마 정부의 정책결정 방식의 사례연구 대상”이라며 “이번 결정은 오바마의 생각이 복잡하게 전개돼가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매크리스털 사령관의 4만명 증파 요구엔 회의적이었지만, 아프간전 실패의 파장을 알게 될수록 미국의 아프간 임무를 한정하면서 최종목표 달성을 위한 일시적 군사력 급증이라는 자신의 신념을 굳혀갔다는 것이다. 오바마는 1일 대국민연설에서 아프간이 제2의 베트남이 아니라는 점을 애써 강조했다. ‘오바마의 전쟁’이 앞으로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 지 주목된다."
- 졌다는 말 차마 못하겠고 전쟁도 빨리 끝내고 싶고 : 미국·중남미 : 국제 : 뉴스 : 한겨레 (view on Google Side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