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3일

진회삼리학? 심리학이 아니라 사회학 같은데? 뭐가 다른거지? -프레시안 링크/인용

어디서 들은 건지 기억도 안나지만, 남성과 여성의 구분은 남성의 사냥 활동과 여성의 채집활동 을 익혀서 얻어진 결과물-어느 것이 먼저든 간에-에 의한 것으로 풀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의 쇼핑은 '나물을 캐는' 채집활동과 같다. 반면 남성은 사냥방법에 빗댄 쇼핑을 원한다. 물론 나물 캐는 재미를 가진 남성도 있겠지만, 우선 쪼그려 앉는게 남자가 더 힘든 신체 조건이 있다.

in reference to:

""많은 진화심리학자는 오래된 연장통의 비밀을 해명하는 데서 멈춘다. 그렇게 발견된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해석해 처방할지를 놓고는 대부분의 진화심리학자가 침묵한다. 많은 이들이 오해하듯이, 진화심리학자의 주장은 인류가 진화한 환경에서 빚어진 인간의 마음을 그대로 따르자, 이런 것과는 거리가 멀다(자연주의 오류).그러나 인간의 마음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면 온갖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유용한 참고 사항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정치적으로 우파든 좌파든 진화심리학을 통해서 얻은 인간에 대한 통찰은 세상을 이해하는 시각을 더욱더 깊게 해줄 것이다."
- "내 안에 석기 시대의 마음이 들어 있다" - 프레시안 (view on Google Sidewiki)